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
시편 69 : 23-29 ( 11월 19일)
그들의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들의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 주의 분노를 그들의 위에 부으시며 주의 맹렬하신 노가 그들에게 미치게 하소서 그들의 거처가 황폐하게 하시며 그들의 장막에 사는 자가 없게 하소서 무릇 그들이 주께서 치신 자를 핍박하며 주께서 상하게 하신 자의 슬픔을 말하였사오니 그들의 죄악에 죄악을 더하사 주의 공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소서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우사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말게 하소서 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
기도 요점:
‘그들의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들의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 주의 분노를 그들의 위에 부으시며 주의 맹렬하신 노가 그들에게 미치게 하소서 그들의 거처가 황폐하게 하시며 그들의 장막에 사는 자가 없게 하소서 무릇 그들이 주께서 치신 자를 핍박하며 주께서 상하게 하신 자의 슬픔을 말하였사오니 그들의 죄악에 죄악을 더하사 주의 공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소서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우사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말게 하소서 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라는 말씀을 묵상하십시오.
도움의 말:
다윗이 아뢰기를 그들의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들의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 합니다. 이는 악인들의 눈이 악행 할 대상을 찾아다니며 더 이상 악행을 하지 않도록 해 주시기를 간구하는 기도이며, 동시에 이는 그들의 힘이 악을 행하는 데 사용되지 않게 하시어 의인들이 더 이상 괴롭힘을 당하지 않게 해 주시기를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이어 다윗이 악인들을 향한 네 가지 기도를 하나님께 아룁니다. 첫째는 주의 분노를 그들의 위에 부으시며 주의 맹렬하신 노가 그들에게 미치게 하소서 아뢰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철저한 보응을 해 주시기를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둘째는 악인들의 거처가 황폐하게 하시며 그들의 장막에 사는 자가 없게 하시기를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셋째는 무릇 그들이 주께서 치신 자를 핍박하며 주께서 상하게 하신 자의 슬픔을 말하였사오니 그들의 죄악에 죄악을 더하사 주의 공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소서 아룁니다. 여기서 ‘주의 치신 자’란 다윗 자신에게 임한 시련이 하나님께서 허용하심으로 말미암은 것임을 인정하는 표현입니다. 그러하오니 하나님을 떠난 악인들이 계속적으로 악을 행하는데로 나아 갈 수밖에 없으니 이들에게 죄악에 죄악을 더하사 주의 공의에 들어오지 않게 하시기를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넷째는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우사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말게 하소서 아룁니다. 여기서 ‘생명책’이란 의인의 이름이 기록된 천상의 명부를 가리킵니다. 이 책에 기록된 사람은 구원과 이에 따른 복을 누리지만 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사람은 영원히 멸망 당합니다. 이러한 간구에 이어 다윗이 이르기를 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 합니다. 여기서 다윗은 자신의 낮고 슬픔과 또한 비통함을 하나님께 아뢰면서 이러한 자신을 구원하사 높이시기를 간구합니다.

댓글0개